스프링 역사
EJB...코드가 너무 복잡해진다.
=> 로드 존슨, 유겐 휠러, 얀 카로프 : Spring
EJB라는 겨울을 넘어 새로운 시작이라는 뜻
2003년 스프링 프레임워크 1.0 출시
2014년 스프링 부트 1.0 출시 => 설정 편리해짐
스프링 설계
스프링 프레임워크, 스프링 부트 + 스프링 데이터, 스프링 세션, 스프링 시큐리티, 스프링 Rest Docs, 스프링 배치, 스프링 클라우드
스프링 프레임워크
스프링 핵심원리
스프링 부트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Tomcat같은 웹서버 내장
스프링의 핵심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추상화,캡슐화,상속,다형성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다형성
역할(인터페이스)과 구현(객체)으로 세상을 구분
차를 바꿔도 운전을 계속 할 수 있다.
키보드 레오폴드 쓰다가 로지텍 씀 ..키보드는 같음 구현은 달라질 수 있음
오버라이딩
상속 관계에 있는 부모 클래스에서 이미 정의된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같은 시그니쳐를 갖는 메소드로 다시 정의
오버로딩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중복하여 정의
출처:
http://www.tcpschool.com/java/java_inheritance_overriding
코딩교육 티씨피스쿨
4차산업혁명, 코딩교육, 소프트웨어교육, 코딩기초, SW코딩, 기초코딩부터 자바 파이썬 등
tcpschool.com
http://www.tcpschool.com/java/java_usingMethod_overloading
코딩교육 티씨피스쿨
4차산업혁명, 코딩교육, 소프트웨어교육, 코딩기초, SW코딩, 기초코딩부터 자바 파이썬 등
tcpschool.com
객체들과의 '협력'
=> 확장 가능한 설계(repository 계속 구현 가능)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배우를 바꾸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SOLID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변경이 있을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다형성을 활용한다.
역할과 구현의 분리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Ex ) MemoryMemberRepository -> JdbcMemberRepository로 갈아끼우기 가능
적용할 때 OCP가 깨지는 문제 존재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
Ex)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한다면 LSP 위반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인터페이스를 작게 쪼갠다 =>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
Ex) 자동차라는 인터페이스에 운전자는 의존해야한다. 테슬라를 탈때나 K3를 탈때(구현체가 달라질때마다) 운전자가 운전을 달리 해야한다면 DIP에 위배된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ex)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사용할때 그 구현체인 MemoryMemberRepository에 의존(그 코드를 안다)하여 적는다면
MemberRepository mr = new MemoryMemberRepository();
후에 JdbcMemberRepository로 바꿔끼울때 저 코드를 수정해야한다. => DIP 위반
다형성만으로는 OCP,DIP를 지킬 수 없다.(갈아끼울때 코드 수정해야하기때문에..) 뭔가 더 필요하다..
DI (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 주입
스프링은 DI 컨테이너를 제공한다
다형성 + OCP,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정리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 그러나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인터페이스 코드 확인 후 구현 클래스까지 체크)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추천하는 책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스프링 책 - 토비의 스프링(강의 다 듣고 정리하면서 읽기)
JPA-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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