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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 정적 팩터리와 생성자는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
- 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점층적 생성자 패턴, 자바빈즈 패턴, 빌더 패턴을 알아보자.
점층적 생성자 패턴
// 코드 2-1 점층적 생성자 패턴 - 확장하기 어렵다! (14~15쪽)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 (mL, 1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 // (회, 총 n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calories; // (1회 제공량당) 선택
private final int fat; // (g/1회 제공량) 선택
private final int sodium; // (mg/1회 제공량) 선택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g/1회 제공량) 선택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serving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sodium,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int carbohydrate)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this.calories = calories;
this.fat = fat;
this.sodium = sodium;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240, 8, 100, 0, 35, 27);
}
}
- 매개변수 개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읽기 어렵다.
- 타입이 같은 매개변수가 연달아 늘어서 있으면 찾기 어려운 버그가 된다.
자바빈즈 패턴 (JavaBeans Pattern)
-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
setter
메서드들을 호출해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한다.
// 코드 2-2 자바빈즈 패턴 - 일관성이 깨지고, 불변으로 만들 수 없다. (16쪽)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 매개변수들은 (기본값이 있다면) 기본값으로 초기화된다.
private int servingSize = -1; // 필수; 기본값 없음
private int servings = -1; // 필수; 기본값 없음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NutritionFacts() { }
// Setters
public void setServingSize(int val) { servingSize = val; }
public void setServings(int val) { servings = val; }
public void set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
public void setFat(int val) { fat = val; }
public void setSodium(int val) { sodium = val; }
public void set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
cocaCola.setServingSize(240);
cocaCola.setServings(8);
cocaCola.setCalories(100);
cocaCola.setSodium(35);
cocaCola.setCarbohydrate(27);
}
}
- 점층적 생성자 패턴에 비해 인스턴스를 만들기 쉽고, 더 읽기 쉽다.
-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메서드를 여러개 호출해야한다.
-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 일관성이 무너진 상태에 놓이게 된다.
-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다.
setter
로 객체의 상태를 바꾸기 때문이다.- 스레드 안전성을 얻으려면 동기화 작업을 해줘야한다.
freeze를 호출할 수 있지만 런타임에 freeze 호출 여부를 컴파일러가 보증할 수 없다.
빌더 패턴
-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안전성과 자바빈즈 패턴의 가독성을 겸비한다.
- 필수 매개변수만으로 생성자를 호출해 빌더 객체를 얻는다.
Builder
는 생성할 클래스 안에 정적 멤버 클래스로 보통 만들어놓는다.
- 빌더 객체가 제공하는 setter 메서드들로 원하는 선택 매개변수들을 설정한다.
setter
메서드들은 빌더 자신을 반환하므로 메서드 체이닝이 가능하다.
- 매개변수가 없는 build 메서드를 호출해 객체를 얻는다.
- 필수 매개변수만으로 생성자를 호출해 빌더 객체를 얻는다.
// 코드 2-3 빌더 패턴 - 점층적 생성자 패턴과 자바빈즈 패턴의 장점만 취했다. (17~18쪽)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 필수 매개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 선택 매개변수 - 기본값으로 초기화한다.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 필수 매개변수는 생성자에서 강제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 선택 매개변수는 setter 메서드로 설정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fat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sodium(int val)
{ sodium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tionFacts build() {
return new NutritionFacts(this);
}
}
private NutritionFacts(Builder builder) {
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servings = builder.servings;
calories = builder.calories;
fat = builder.fat;
sodium = builder.sodium;
carbohydrate = builder.carbohydrat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Builder(240, 8)
.calories(100)
.sodium(35)
.carbohydrate(27)
.build();
}
}
유효성 검사 코드
- 빌더의 생성자와 메서드에서 입력 매개변수를 검사한다.
- 잘못된 매개변수를 최대한 일찍 발견하는 것이 좋다.
- 불변식을 보장하기 위해 빌더로부터 매개변수를 복사한 후 해당 객체 필드도 검사해야한다. (참조 타입인 경우 복사)
- 잘못된 점을 발견하면
IllegalArgumentException
을 던진다.
public class Pizza {
private final List<String> size;
private final int cheese;
private final int pepperoni;
private final int bacon;
private Pizza(Builder builder) {
this.size = new ArrayList<>(builder.size); // 참조 타입 방어적 복사
this.cheese = builder.cheese;
this.pepperoni = builder.pepperoni;
this.bacon = builder.bacon;
if (this.size.isEmpty())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Size list cannot be empty");
}
// 여러 매개변수에 걸친 불변식 검사
int totalToppings = this.cheese + this.pepperoni + this.bacon;
if (totalToppings > 3)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Too many toppings");
}
}
public List<String> getSize() {
return Collections.unmodifiableList(size);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private final List<String> size = new ArrayList<>();
private int cheese = 0;
private int pepperoni = 0;
private int bacon = 0;
public Builder addSize(String sizeElement) {
if (sizeElement == null || sizeElement.isEmpty())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Size element cannot be null or empty");
}
this.size.add(sizeElement);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heese(int value) {
if (value < 0)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Negative cheese is not allowed");
}
this.cheese = value;
return this;
}
public Builder pepperoni(int value) {
if (value < 0)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Negative pepperoni is not allowed");
}
this.pepperoni = value;
return this;
}
public Builder bacon(int value) {
if (value < 0)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Negative bacon is not allowed");
}
this.bacon = value;
return this;
}
public Pizza build() {
return new Pizza(this); // 생성자 호출
}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Pizza{size='" + size + "', cheese=" + cheese +
", pepperoni=" + pepperoni + ", bacon=" + bacon + "}";
}
}
불변 vs 불변식
- 불변 : 어떠한 변경도 허용되지 않는다.
- ex) String은 불변
- 불변식: 프로그램이 실행되거나 정해진 기간동안 반드시 만족해야하는 조건
- 가변 객체에도 불변식이 존재할 수 있다.
- ex) 리스트의 크기는 반드시 0 이상이어야한다.
계층 빌더 : 빌더 패턴은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함께 쓰기에 좋다.
- 각 계층의 클래스에 관련 빌더를 멤버로 정의하자.
- 추상 클래스는 추상 빌더, 구체 클래스는 구체 빌더
추상 빌더
// 코드 2-4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잘 어울리는 빌더 패턴 (19쪽)
// 참고: 여기서 사용한 '시뮬레이트한 셀프 타입(simulated self-type)' 관용구는
// 빌더뿐 아니라 임의의 유동적인 계층구조를 허용한다.
public abstract class Pizza {
public enum Topping { HAM, MUSHROOM, ONION, PEPPER, SAUSAGE }
final Set<Topping> toppings;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T extends Builder<T>> {
EnumSet<Topping> toppings = EnumSet.noneOf(Topping.class);
public T addTopping(Topping topping) {
toppings.add(Objects.requireNonNull(topping));
return self();
}
abstract Pizza build();
// 하위 클래스는 이 메서드를 재정의(overriding)하여
// "this"를 반환하도록 해야 한다.
protected abstract T self();
}
Pizza(Builder<?> builder) {
toppings = builder.toppings.clone(); // 아이템 50 참조
}
}
- 재귀적 타입 한정
- T는
Builder<T>
의 하위타입이어야한다. - T의 정의가 T 자체를 포함하기 때문에 재귀적이다.
- T는
- 추상 메서드 self()
- 하위 클래스에서 자기 자신을 반환할 수 있다.
- Builder는
self()
를 반환한다.- 시뮬레이트(모방)한 셀프 타입(simulated self-type)으로, self 타입이 없는 java를 위한 우회 방법이다.
이를 통해 메서드 체이닝을 지원한다.
- 시뮬레이트(모방)한 셀프 타입(simulated self-type)으로, self 타입이 없는 java를 위한 우회 방법이다.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T extends Builder<T>>
protected abstract T self();
구체 빌더
// 코드 2-5 뉴욕 피자 - 계층적 빌더를 활용한 하위 클래스 (20쪽)
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
public enum Size { SMALL, MEDIUM, LARGE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Builder(Size size) {
this.size = Objects.requireNonNull(size);
}
@Override
public NyPizza build() {
return new NyPizza(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private NyPizza(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size = builder.siz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toppings + "로 토핑한 뉴욕 피자";
}
}
- 추상 빌더(Pizza.Builder)를 상속하는 NyPizza.Builder를 생성한다.
Builder<T>
에서 T는 NyPizza.Builder이고, Builder는 Pizza.Builder이다.- toppings 필드나 addTopping()과 같은 메서드는 추상 빌더로부터 상속받아 사용한다.
build()
- 생성자를 호출하여 실제 하위 클래스의 인스턴스(객체)를 만든다.
- 하위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정의한 반환 타입이 아닌, 그 하위 타입을 반환하는 기능을
공반환 타이핑
이라고 한다.- NyPizza.Builder는 NyPizza를 반환하고, Calzone.Builder는 Calzone을 반환한다.
self()
- 하위 클래스 자기 자신을 반환하여 메서드 체이닝을 가능하게 한다.
가변인수의 매개변수를 여러 개 사용할 수 있다.
- 가변인수를 설정할 때 적절히 메서드를 나눠서 사용할 수 있다.
addToppings()
뿐 아니라addSauces()
도 만든다.
public class Pizza {
private final String size;
private final List<String> toppings;
private final List<String> sauces;
private Pizza(Builder builder) {
this.size = builder.size;
this.toppings = new ArrayList<>(builder.toppings);
this.sauces = new ArrayList<>(builder.sauces);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private final String size;
private final List<String> toppings = new ArrayList<>();
private final List<String> sauces = new ArrayList<>();
public Builder(String size) {
this.size = size;
}
public Builder addToppings(String... toppings) {
Collections.addAll(this.toppings, toppings);
return this;
}
public Builder addSauces(String... sauces) {
Collections.addAll(this.sauces, sauces);
return this;
}
public Pizza build() {
return new Pizza(this);
}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Pizza{" + "size='" + size + '\'' + ", toppings=" + toppings + ", sauces=" + sauces + '}';
}
}
public class PizzaOrd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izza pizza1 = new Pizza.Builder("large")
.addToppings("mushroom", "olive", "onion")
.addSauces("tomato")
.build();
}
}
- 각 호출때 넘겨진 매개변수들을 하나의 필드로 모을 수도 있다.
- Pizza의 toppings
빌더 패턴은 유연하다.
- 빌더 하나로 여러 객체를 순회하면서 만들 수 있다.
- 빌더를 초기화하여 하나의 빌더로 여러 객체를 만들 수 있다.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class Pizza {
private final String size;
private final List<String> toppings;
private Pizza(Builder builder) {
this.size = builder.size;
this.toppings = new ArrayList<>(builder.toppings);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Pizza{size='" + size + "', toppings=" + toppings + '}';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private String size;
private List<String> toppings = new ArrayList<>();
public Builder size(String size) {
this.size = size;
return this;
}
public Builder addTopping(String topping) {
this.toppings.add(topping);
return this;
}
public Builder reset() {
this.size = null;
this.toppings.clear();
return this;
}
public Pizza build() {
return new Pizza(this);
}
}
}
public class PizzaSho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Pizza> orders = new ArrayList<>();
Pizza.Builder builder = new Pizza.Builder();
// 첫 번째 피자
orders.add(builder.size("Large")
.addTopping("Cheese")
.addTopping("Pepperoni")
.build());
// 빌더 초기화 후 두 번째 피자
builder.reset();
orders.add(builder.size("Medium")
.addTopping("Mushroom")
.addTopping("Onion")
.build());
}
}
- 빌더에 넘기는 매개변수에 따라 다른 객체를 만들 수도 있다.
- 매개변수에 따라 다른 구체 빌더를 호출한다.
- 일련 번호와 같은 특정 필드는 빌더가 알아서 채우게 할 수도 있다.
abstract class Vehicle { // 추상 클래스
protected final int id;
protected final String model;
protected final String color;
protected Vehicle(Builder<?> builder) {
this.id = builder.id;
this.model = builder.model;
this.color = builder.color;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getClass().getSimpleName() + " {id=" + id + ", model='" + model + "', color='" + color + "'}";
}
// 추상 빌더 클래스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T extends Builder<T>> {
private static int nextId = 1; // 자동 증가하는 ID (일련번호 자동 채우기)
private int id = nextId++;
private String model;
private String color;
public T model(String model) {
this.model = model;
return self();
}
public T color(String color) {
this.color = color;
return self();
}
abstract Vehicle build();
protected abstract T self();
}
}
class Car extends Vehicle {
private final int numDoors;
private Car(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this.numDoors = builder.numDoors;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Vehicle.Builder<Builder> {
private int numDoors;
public Builder numDoors(int numDoors) {
this.numDoors = numDoors;
return this;
}
@Override
public Car build() {
return new Car(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super.toString() + " Car {numDoors=" + numDoors + "}";
}
}
class Motorcycle extends Vehicle {
private final boolean hasSidecar;
private Motorcycle(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this.hasSidecar = builder.hasSidecar;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Vehicle.Builder<Builder> {
private boolean hasSidecar;
public Builder hasSidecar(boolean hasSidecar) {
this.hasSidecar = hasSidecar;
return this;
}
@Override
public Motorcycle build() {
return new Motorcycle(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super.toString() + " Motorcycle {hasSidecar=" + hasSidecar + "}";
}
}
class VehicleFactory {
public List<Vehicle> createVehicles(List<String> specifications) {
List<Vehicle> vehicles = new ArrayList<>();
for (String spec : specifications) {
String[] parts = spec.split(",");
String type = parts[0].trim();
String model = parts[1].trim();
String color = parts[2].trim();
// type에 Car을 넘기면 Car 타입의 객체를, Motorcycle을 넘기면 MotoCycle 타입의 객체를 만들 수 있다.
if ("Car".equalsIgnoreCase(type)) {
int doors = Integer.parseInt(parts[3].trim());
vehicles.add(new Car.Builder().model(model).color(color).numDoors(doors).build());
} else if ("Motorcycle".equalsIgnoreCase(type)) {
boolean sidecar = Boolean.parseBoolean(parts[3].trim());
vehicles.add(new Motorcycle.Builder().model(model).color(color).hasSidecar(sidecar).build());
}
}
return vehicles;
}
}
// 메인 클래스
public class VehicleProduc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String> orders = List.of(
"Car, Sedan, Red, 4",
"Motorcycle, Sport, Black, false",
"Car, SUV, Blue, 5",
"Motorcycle, Cruiser, Silver, true"
);
VehicleFactory factory = new VehicleFactory();
List<Vehicle> producedVehicles = factory.createVehicles(orders);
for (Vehicle vehicle : producedVehicles) {
System.out.println(vehicle);
}
}
}
빌더 패턴의 단점
- 객체를 만드려면 그에 앞서 빌더부터 만들어야한다.
- 점층적 생성자 패턴보다는 코드가 장황해서 매개변수 4개 이상이어야 값어치를 한다.
- api는 시간이 지날수록 매개변수가 많아지는 경향이 있다.
결론
- 생성자나 정적 팩터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것이 좋다.
- 매개변수 중 다수가 필수가 아니거나 같은 타입이면 특히 더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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