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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Item 11. equals를 재정의하려거든 hashCode도 재정의하라.

mint* 2025. 1. 20.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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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uals를 재정의하려거든 HashCode도 재정의하라.

  • equals를 재정의한 클래스 모두에서 HashCode도 재정의해야 한다.
    • 그렇지 않으면 HashMap이나 HashSet 같은 컬렉션의 원소로 사용할 때 문제를 일으킬 것이다.

 

HashCode란?

  • 임의의 데이터(객체, 문자열)을 고정된 길이의 정수값으로 매핑하는 함수(해시 함수)의 결과
  • 같은 내용의 객체는 동일한 해시 코드를 가진다.
  • 다른 내용의 객체라도 동일한 해시 코드를 가질 수 있다. (해시 충돌)

해시 충돌을 최소화하고 고른 분포를 가지도록 설계하는 것이 좋다.

 

용도

  • 해시 기반 자료구조에서 검색 시에 객체의 동일성 비교를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 HashMap, HashSet
  • 데이터 무결성 검증에도 사용된다.

 

해시 함수(hash function)

  1. 입력 데이터 크기와 상관없이 항상 동일한 크기의 출력값 생성
  2. 같은 입력에 대해 항상 같은 출력 (결정적)
  3. 단방향성 (출력값으로 입력값 복원 불가)

예시
MD5, SHA-1, SHA-256, ...

 

HashCode 재정의 규약

  1. 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정보가 변경되지 않았다면,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그 객체의 hashCode 메서드는 몇번을 호출해도 일관되게 항상 같은 값을 반환해야 한다.
  2.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같다고 판단했다면, 두 객체의 hashCode는 똑같은 값을 반환해야 한다.
    • 논리적으로 같은 객체는 같은 해시코드를 반환해야한다.
  3.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다르다고 판단했더라도, 두 객체의 hashCode가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할 필요는 없다.
    • 단, 다른 객체에 대해서는 다른 값을 반환해야 해시테이블의 성능이 좋아진다.
      • 다른 객체에 같은 값을 반환할 경우 여러 객체가 해시테이블의 버킷 하나에 담겨 마치 연결 리스트처럼 동작한다. (O(n)처럼 동작한다.)
      • 좋은 해시 함수라면 서로 다른 인스턴스에 다른 해시코드를 반환한다.

두 객체가 같다면 -> hashCode가 같다.
두 객체가 다르다면 -> hashCode가 같을 수도 있지만 다른 것이 좋다.

 

좋은 hashCode를 작성하는 요령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int result = Short.hashCode(areaCode);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prefix);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lineNum);  
    return result;  
}
  1. int 타입의 변수 result를 선언한 후 값 c로 초기화한다. 이때 c는 해당 객체의 첫번째 핵심 필드를 단계 2.a 방식으로 계산한 해시코드다.
  2. 해당 객체의 나머지 핵심 필드 각각에 대해 다음 작업을 수행한다.
    a. 해당 필드의 해시 코드를 계산한다.
    • 기본 타입 필드 : Type.hashCode(f)
    • 참조 타입 필드면서 클래스의 equals가 필드의 equals를 재귀적으로 호출할 경우 필드의 hashCode를 재귀적으로 호출 (null이라면 0)
    • 배열이라면 핵심 원소 각각을 별도 필드처럼 다룬다. (모든 원소가 핵심 원소라면 Arrays.hashCode, 핵심 원소가 없다면 상수(0))
      b. 해시 코드 c로 result를 갱신한다.
      result = 31 * result + c
  3. result를 반환한다.

파생 필드는 해시 코드 계산에서 제외해도 된다.
equals에 사용하지 않는 필드는 반드시 제외해야 한다.

 

Object.hash : 임의의 개수만큼 객체를 받아 해시코드를 계산

  • Object 클래스의 정적 메서드
  • 속도는 더 느리다.
// 코드 11-3 한 줄짜리 hashCode 메서드 - 성능이 살짝 아쉽다. (71쪽)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Objects.hash(lineNum, prefix, areaCode);  
}

 

클래스가 불변이고 해시코드 계산하는 비용이 크다면, 캐싱하는 방식을 고려해야한다.

  • 해시의 로 사용된다면 인스턴스 생성시 해시코드를 계산해두어야한다.
    • 해시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경우, HashMap 등에 객체를 넣는 즉시 해시 코드가 필요하다. (버킷 위치 결정)
  • 해시의 로 사용되지 않는 경우 지연 초기화 전략을 사용해도 된다.
// 해시코드를 지연 초기화하는 hashCode 메서드 - 스레드 안정성까지 고려해야 한다. (71쪽)  
private int hashCode; // 자동으로 0으로 초기화된다.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int result = hashCode;  
    if (result == 0) {  // 처음에만 해시값 계산 (지연 초기화)
        result = Short.hashCode(areaCode);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prefix);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lineNum);  
        hashCode = result;  
    }  
    return result;  
}

 

주의사항

  • 성능을 높인다고 해시코드를 계산할때 핵심 필드를 생략해서는 안된다.
    • 해시 품질이 나빠져 해시테이블의 성능을 떨어뜨린다.
  • hashCode가 반환하는 값의 생성 규칙을 API 사용자에게 자세히 공표하지 말자.
    • 클라이언트가 이 값에 의지하지 않게 되고, 추후에 계산 방식을 바꿀 수도 있다.

 

결론

  • equals를 재정의할때는 hashCode도 반드시 재정의해야 한다.
  • 재정의한 hashCodeObject의 API 문서에 기술된 일반 규약을 따라야 한다.
  • 서로 다른 인스턴스라면 되도록 해시 코드도 서로 다르게 구현해야 한다.
    • 같은 인스턴스라면 해시 코드는 반드시 같아야 한다.
  • AutoValueIDE를 통해 equalshashcode를 자동으로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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